코인소식닷컴


코인소식닷컴 속보'코인니스코인니스'와 파트너쉽을 맺고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中 국영방송사, 블록체인 투자 사기 집중 보도
            외신에 따르면 중국 관영 중국중앙방송(CCTV) 간판 프로그램 초점취재(焦点访谈)가 18일 블록체인 투자 사기와 관련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방송에 따르면 지난 15일까지 중국 내 블록체인 관련 재판 문건은 566건에 달했으며, 이중 상당수가 암호화폐와 관련이 있었다. 방송에 출연한 업계 관계자는 중국 내 블록체인 투자 열기와 관련해 정부는 규제를 강화해야 하며 특히 암호화폐 관련 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페라 산하 결제 솔루션 개발사, 1.2억 달러 투자 유치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웹브라우저 개발사 오페라(Opera) 산하 디지털 결제 솔루션 개발업체 오페이(OPay)가 1억 2,000만 달러 규모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다. 세쿼이아캐피탈차이나, 소프트뱅크아시아, IDG캐피탈, 메이퇀뎬핑, 가오룽, 소스코드캐피탈, BAI, 레드포인트, GSR벤처스가 해당 투자 라운드에 참여했다. 오페이는 이번 투자 유치로 나이지리아를 넘어 케냐, 가나, 남아프리카공화국까지 디지털 결제 솔루션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웹브라우저 오페라는 최근 수 년간 자사 모바일, 데스크탑 제품에 암호화폐 지갑 및 결제 기능을 점진적으로 도입 중이다. 오페라 브라우저 내장 암호화폐 지갑은 BTC, ETH, TRX 이체 및 결제를 지원한다. 오페라 브라우저 이용자 수는 3억 5,000명에 달한다.


라인 CEO "라인·Z홀딩스, 암호화폐 거래소 등 금융사업 확장" 포부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재팬에 따르면 18일 네이버 일본 자회사 라인과 야후재팬 운영사 Z홀딩스가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데자와 다케시 라인 CEO가 "라인과 Z홀딩스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하고 있다. 금융사업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야후재팬과 라인은 각각 TAOTAO, BITMAX라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하고 있다. 다만 양사 간 경영 통합 작업은 내년 10월께 마무리될 전망이다. 라인, Z홀딩스 CEO는 이날 "통합 후 각 사업영역에서 시너지를 추구하며 AI, 전자상거래, 핀테크 등 신규 영역의 성장을 목표로 한 투자를 실행해 일본을 넘어 글로벌 시장의 치열한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기업으로 커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18일 오전 네이버는 일본 소프트뱅크와 함께 라인·Z홀딩스 간의 경영 통합을 위한 자본제휴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본 계약은 내달 중 체결될 예정이다.


28일 바이낸스체인 메인넷 업그레이드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자체 블록체인 바이낸스체인 테스트넷이 성공적으로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바이낸스체인 메인넷 검증 노드가 블록 높이 51,467,800에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기로 동의했다고 공지했다. 바이낸스체인 메인넷 업그레이드는 한국시간으로 11월 28일 14시 진행될 예정이다.


DeFi 프로젝트 예치금 11.4억 달러...전주 대비 1.91%↓
            암호화폐 및 디앱 관련 데이터 제공 사이트 댑토탈(DAppTotal)에 따르면, 18일 저녁 기준 33개 탈중앙화 금융 서비스(DeFi) 프로젝트에 예치된 자산 규모가 11.4억 달러를 기록했다. 전주 대비 1.91% 감소했다. 그중 메이커다오에 예치된 자산은 3.48억 달러로 전체 DeFi 예치금의 30.49%를 점유했다. EOSREX에 예치된 자산은 3.27억 달러로 약 28.62%를 차지했다. 엣지웨어(Edgeware)에 예치된 자산은 1.51억 달러로 13.25%를 차지했다. Compound, Synthetix, dYdX, Nuo 등 기타 DeFi 프로젝트들의 점유율은 27.64%를 기록했다. ETH 예치규모는 337만 개로, 전체 유통량의 3.1%를 기록했다. EOS 예치규모는 1억 개로, 전체 유통량의 9.67% 수준이다.




지난주 DeFi 시장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다중담보다이(MCD) 출시 영향으로 DAI 예치 규모가 38.45% 급감. 이중 컴파운드, dYdX에 예치된 DAI는 각각 938만 개, 167만 개 감소.

-전체 DeFi 프로젝트 스테이킹 자산 규모 전주 대비 1.91% 감소.


코인니스X클레이튼 댑리포트 Vol 6 블록펫
            블록펫은 펫신원인증기술과 블록체인을 활용해 안전하고 투명한 반려동물 개체 정보 데이터 등록 시스템을 구축한다. 블록체인 기반 반려동물 커뮤니티 서비스도 제공, 콘텐츠 공유는 물론 보험, 펫시터, 입분양, 미용, 사료, 장례 등 반려동물 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모든 활동에는 적절한 토큰 보상이 지급된다.


※코인니스는 매주 월요일 코인니스X클레이튼 댑리포트를 연재합니다.


저스틴 선 "내 BoA 은행계좌도 동결"
            암호화폐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페이팔 CFO 출신 실리콘밸리 벤처투자자 로로프 보타(Roelof Botha)에 이어 저스틴 선 트론(TRX, 시총 11위) 창시자도 그의 뱅크오브아메리카 계좌가 이유 없이 동결됐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저스틴 선은 8년 동안 뱅크오브아메리카의 고객이었다. 앞서 테크크런치 공동 창업자 등 암호화폐 업계 인사들은 로로프 보타가 비트코인을 구매했기 때문에 은행 계좌가 동결됐을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비자 리서치, 블록체인 재무 데이터 공유 시스템 개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글로벌 결제 기업 비자(Visa)의 R&D 팀이 최근 블록체인 기반 재무 데이터 공유 시스템 LucidiTEE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은행 및 핀테크 애플리케이션은 외부 데이터 수집기(aggregator)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비트렉스, 달러화 마켓에 DCR 상장
            미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렉스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18일(현지 시간) 달러화 마켓에 디크레드(DCR, 시총 32위)를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DCR은 현재 2.32% 오른 23.2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11월 18일 코인니스 저녁 뉴스 브리핑
            [외신 "라인·야후 모회사 경영 통합, 암호화폐 업계에 큰 반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네이버가 소프트뱅크와 라인, Z홀딩스(야후 재팬 운영사) 경영을 통합하는 합의서를 18일 체결한다고 공시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야후 재팬과 라인은 각각 TAOTAO, BITMAX라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하고 있다. 만일 양사의 암호화폐 거래소들까지 통합된다면, 이는 암호화폐 업계에도 큰 반향을 일으킬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애널리스트 "BTC 10% 하락 기다리다 4,000% 수익 놓친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최근 암호화폐 전문 애널리스트 렉트캐피탈(@rektcapital)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이 10% 이상 떨어지는 매수 타이밍을 기다리는 투자자들은 4,000%의 상승 기회를 놓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비트코인은 반감기 도래 이후 기하급수적인 가격 상승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앞선 두 번의 반감기에서 비트코인은 각각 반감기 전 대비 3,420%, 4,080% 상승했다. 꾸준한 비트코인 매집을 통한 투자 수익을 노려야 한다. '더 떨어지면 사야지'하고 기다리기만 하다가 거대한 투자 기회를 놓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롱해시 "2017년 BTC 강세장, 테더발 시장조작 없었다"]

암호화폐 마켓 분석 전문 업체 롱해시(Longhash)가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2017년 BTC 강세장에 테더(USDT, 시총 5위)가 개입했다는 가설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롱해시 측은 "USDT가 비트코인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테더 구매력'(테더 시총/비트코인 시총)이라는 지수를 추산했다. 해당 지수가 높은 수치를 기록할수록 테더에서 시작된 시장조작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2017년 비트코인 강세장 기간 테더 구매력 지수는 여름까지 꾸준하게 상승했다. 2017년 여름 최고 수치를 기록한 후 구매력 지수는 연말까지 하락 추세를 나타냈다. 또한 해당 지수는 비트코인 약세장 기간 대폭 상승하며, 2018년 연말 최고치를 경신했다. 약세장 때 테더 구매력 지수는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영향력이 더 컸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2017년 BTC 강세장이 테더발 시장조작에서 시작됐다는 가설과 모순된다"고 설명했다.

[ETH 개발자 "이더리움 2.0 '0 단계', 내년 1분기 출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크립토에 따르면, 최근 이더리움 샤딩(Sharding) 개발 업체 프리즈매틱랩스(Prysmatic Labs) 소속 개발자 대니 라이언(Danny Ryan)이 "이더리움 2.0 '0 단계'(phase zero of Ethereum 2.0)는 내년 1분기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는 "업계 내 이더리움 2.0이 내년 1월초 출시될 것이라는 소문이 확산되고 있지만 이는 정확하지 않은 정보"라며 "1월초는 이더리움 2.0의 출시일이 아니며 이더리움 개발자들은 1분기 이더리움 2.0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이날 이더리움 확장성 솔루션 샤딩과 관련해 "샤드 수를 기존 계획했던 1,024개에서 64개로 줄이면 온체인 계산량은 감소하겠지만, 데이터 가용성 측면에서 막대한 이득을 가져올 수 있다"라며 "내년 이더리움에 샤딩 제안을 통합한다면, 확장성은 물론 효율적인 데이터 가용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BTC 코어 개발자 "0.19.0 버전 클라이언트 결함 존재"]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 비터 우일(Pieter Wuille)이 자신의 레딧 계정을 통해 "깃허브에 공개된 비트코인 코어 클라이언트 0.19.0 버전은 결함이 존재한다. 곧 해당 결함을 복구한 0.19.0.1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비트코인 코어 개발팀은 지난 11일 공식 깃허브 계정을 통해 0.19.0 버전 클라이언트를 공개한 바 있다. 또한 비트코인 코어 클라이언트 0.20.0 버전은 내년 5월 3일 출시 예정이다.


11월 18일 ETH·EOS·TRX·IOST 댑 데이터
            블록체인 댑(DApp) 전문 데이터 제공 플랫폼 댑리뷰(DappReview)에 따르면, 오늘 18시 기준 ETH 댑은 총 2,048 개, EOS 댑은 631 개, TRX 댑은 611 개, IOST 댑은 37 개를 기록했다. 지난 24시간 활성 유저수 기준 ETH 댑은 EtherHives(사용자 9,436 명), EOS 댑은 WhaleEx(사용자 11,398 명), TRX 댑은 BeeHive(사용자 14,237 명), IOST 댑은 Endless Game IOST(사용자 2,344 명)가 각각 1위에 올랐다.


11월 18일 코인니스 저녁 시황
            BTC가 8,450 달러 부근에서 소폭의 등락을 이어가고 있다. BTC는 현재 바이낸스에서 0.30% 내린 8,476.9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시황보기: https://kr.coinness.com/articles/65192


템코, 클레이튼 블록체인 기반 명품 거래 플랫폼 출시
            카카오 블록체인 '클레이튼'의 파트너사인 템코가 클레이튼 블록체인 기반 명품 거래 플랫폼 '구하다'를 정식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사용자들이 클레이튼 기반 인증서와 유통이력 등의 정보를 투명하게 확인하고 위조품 우려를 줄일 수 있도록 한다는 게 템코 측 목표다. 또한 템코는 구하다 출시와 동시에 두나무 자회사 루트원소프트와 럭키드로우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응모부터 무작위 추첨까지 카카오 블록체인 기반 추첨 알고리즘을 적용해 신뢰도를 제고한다는 설명이다.


블록원 CEO "블록체인, 사용자 데이터 주도권 회수 가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크립토에 따르면, 브렌단 블러머 블록원 최고경영자(CEO)가 CNBC와의 인터뷰에서 "블록체인은 사용자들에게 자신의 데이터를 통제할 수 있는 주도권을 돌려줄 것이다. 페이스북 등 대기업이 사용자 데이터를 사용자 모르게 판매하며 진실을 감추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우리는 페이스북이 전하는 소식을 실시간으로 접하는 세계에 살고 있다. 또 우리는 페이스북이 보여주는 뉴스피드에 특정 알고리즘이 존재한다는 것을 안다. 그들은 우리에게서 데이터를 수집해가며 이를 이용해 광고를 판매하는 등 데이터 장사를 한다. 이런 일들이 일어난다는 사실은 대강 알고 있지만 우리는 이러한 대기업들이 우리의 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표면 아래 있는 '진상'에 대해서는 알지 못 한다. 블록체인은 그들이 우리의 데이터를 갖고 무엇을 하는지 투명하게 공개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前 페이팔 CFO, BoA 은행계좌 동결... BTC 구매 이력 때문?
            암호화폐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페이팔 CFO 출신 실리콘밸리 벤처투자자 로로프 보타(Roelof Botha)가 트위터를 통해 뱅크오브아메리카가 아무런 이유 없이 그의 계좌를 동결했다고 밝혔다. 그는 뱅크오브아메리카의 20년 장기 고객이다. 이에 대해 테크크런치 공동 창업자 등 암호화폐 업계 인사들은 로로프 보타가 비트코인을 구매했기 때문에 은행 계좌가 동결됐을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애널리스트 "BTC 10% 하락 기다리다 4,000% 수익 놓친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최근 암호화폐 전문 애널리스트 렉트캐피탈(@rektcapital)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이 10% 이상 떨어지는 매수 타이밍을 기다리는 투자자들은 4,000%의 상승 기회를 놓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비트코인은 반감기 도래 이후 기하급수적인 가격 상승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앞선 두 번의 반감기에서 비트코인은 각각 반감기 전 대비 3,420%, 4,080% 상승했다. 꾸준한 비트코인 매집을 통한 투자 수익을 노려야 한다. '더 떨어지면 사야지'하고 기다리기만 하다가 거대한 투자 기회를 놓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BTC 해시레이트, 97.776 EH/s....전날 대비 6.15%↑
            암호화폐 자산관리 서비스 플랫폼 디베이(DeBay)에 따르면 18일 오후 5시 기준 BTC 네트워크의 해시레이트가 전일 대비 6.15% 상승한 97.776 EH/s를 기록하고 있다. BTC 가격은 0.06% 내린 8,539.84 달러를 나타내고 있다. 해시레이트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채굴자들이 가지고 있는 채굴 파워로 해당 수치가 높을수록 채굴 속도가 빨라진다. 같은 시각 암호화폐 자산관리 플랫폼 디베이의 비트코인 마이닝 투자 서비스 기준 30일, 90일, 180일 만기 상품 연간 채굴 수익률은 각각 약 13%, 18% 및 25%를 기록하고 있다. 디베이 서비스 플랫폼이 기반으로 하고 있는 BHP코인은 코인마켓캡 기준 0.68% 오른 0.987100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조셉 루빈 "BTC·ETH, 규제당국과 협상 불필요"
            암호화폐 미디어 AMB크립토에 따르면 이더리움 공동 창시자 조셉 루빈(Joseph Lubin)이 최근 인터뷰에서 "충분히 분산화된 네트워크인 비트코인, 이더리움은 다른 암호화폐 프로젝트와 달리 규제당국과 뭔가를 협상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더리움과 견줄만한 기술적으로 훌륭한 프로젝트도 마찬가지다. 물론 매우 어렵긴 하겠지만 말이다. 그리고 관련 기술은 증권법을 준수하는 한 그리 중요한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암호화폐 프로젝트는 좋은 마케팅 프로젝트와 좋은 경쟁사로 나눌 수 있는데, 저스틴 선이 이끄는 트론이 좋은 마케팅 프로젝트에 속한다고 말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인상적인 프로젝트로는 폴카닷(Polkadot), 디피니티(Dfinity), 테조스(Tezos), NEAR, 알고랜드(Algorand), 아발란체(Avalanche)를 꼽았다.


11월 18일 코인니스 호재 VS 악재 재료 분석 데일리 리포트
            코인니스는 최근 24시간 대표적인 재료를 분류, 관련 코인의 시장 데이터와 함께 투자에 참고할 자료를 제공합니다.


전문보기: https://kr.coinness.com/articles/65174


폴카닷 DOT 선물토큰 급락... 핫빗서 23%↓
            블록체인 미디어 블록비트에 따르면 폴카닷(Polkadot) 메인넷이 늦어도 내년 2월 초 출시 예정인 가운데 일부 거래소에서 DOT 선물 가격이 폭락했다. 이중 핫빗(HOTBIT) USDT 마켓에서 DOT 선물가격은 약 23% 내린 75 달러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DOT 토큰은 핫빗을 비롯해 Lbank, Bigone 등에서 거래되고 있다. 현재 DOT 토큰은 유통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현금화가 불가능, 거래소 간 가격차가 크게 벌어져 있다.


애널리스트 "알트코인 시장, 긍정적 시그널 포착"
            금융 전문 미디어 FX스트릿(FXstreet)가 암호화폐 전문 분석기관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스의 수석 애널리스트 후안 빌라베르데(Juan Villaverde)의 분석을 인용 "지난주 암호화폐 시장이 전반적인 보함 흐름을 나타낸 가운데 상대적으로 시총이 작은 알트코인들 사이에서 긍정적인 시그널이 포착됐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애널리스트는 "지난주 ETH, XRP, LTC 등 (시총 기준) 대형 알트코인을 제외하더라도 알트코인 시장의 시총 증가 및 시세 상승폭은 긍정적인 수치를 기록했다. 또한 암호화폐 시장 내 비트코인의 시총 점유율도 9월초 기록한 69.9% 낮아진 66.36%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블록케이드 게임즈, 22일 이더리움서 게임 아이템 거래 지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슬럿지피드(Sludgefeed)에 따르면, 블록체인 게임사 블록케이드 게임즈(Blockade Games)가 오는 22일부터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게임 아이템 거래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블록케이드 게임즈는 ETH의 테스트넷인 Rinkeby, 룸의 테스트넷 Extdev를 전송 게이트웨이로 테스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OKEx, ICX 입출금 일시 중단... 노드 업그레이드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OKEx가 아이콘(ICX, 시총 60위) 노드 업그레이드로 18일 13시(한국시간) ICX 입출금을 일시 중단했다고 공지했다. ICX는 코인마켓캡 기준 6.28% 오른 0.17167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EIDOS DAU 급감에도 EOS CPU 병목현상 여전
            블록체인 미디어 블록비트가 댑토탈 데이터를 인용, EIDOS 일일 활성이용자(DAU)가 최고 4,700명에서 현재 1,900명 수준까지 떨어졌다고 전했다. 일일 거래량도 최고 400만 EOS에서 3.2만 EOS로 감소했다. 다만 일일 거래건수는 1,100만 건에서 3,200만 건으로 지속 상승세를 나타냈다. EOS CPU 병목지수는 여전히 높은 상태다(병목지수 100). EIDOS는 지난 1일부터 대규모 에어드랍을 실시하면서 EOS 메인넷 CPU 가격을 폭등시켰다. EIDOS 8억 개가 향후 15개월에 걸쳐 에어드랍될 예정이다. EIDOS 공식 채널에 따르면 현재까지 3,500만 EIDOS(전체의 3.5%)가 채굴된 상태이며, 토큰 보유 주소 수는 3.2만 개에 달한다.


트론 슈퍼노드 투표, 바이낸스 1위
            트론(TRX, 시총 11위) 블록체인 익스플로러 트론스캔(Tronscan)에 따르면, 18일 오후 2시 기준 트론 네트워크 슈퍼노드 투표에서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 산하 노드의 투표 수가 총 투표 수의 55.97%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트론 블록체인 슈퍼노드 투표에 참여한 슈퍼노드는 총 222개, 총 투표 수는 22,292,370,383 표를 기록하고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TRX는 현재 0.30% 오른 0.01876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빗썸지수
BTMI Bithumb Market Index
암호화폐 시장 가격 추이 산출 지수
BTAI Bithumb Altcoin Market Index
알트코인 시장 가격 추이 산출 지수
빗썸와 제휴를 맺고 제공되는 정보입니다.
최대상승/최대하락 코인
bitscape와 제휴를 맺고 제공되는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