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소식닷컴


21년의 노하우로 교육계의 넷플릭스를 꿈꾸다, 에듀해시(Eduhash)

코인소식닷컴 | 2018-12-05 13:00:47 |

                

현 교육시장은 스타강사, 대형학원이 장악해 모든 이용자들이 획일적인 교육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개개인의 특성은 고려되지 않는다. 이용자들은 마케팅이 잘 되고 인기가 많은 강의를 들을 수 밖에 없다. 이런 교육환경을 바꾸고자 하는 프로젝트가 있다. 11월 28일, 삼성돈 코엑스에서 이더랩 주관으로 개최된 이데일리 블록체인 포럼 2018(EBF2018)에서 ‘맞춤형 교육’을 지향하는 Eduhash의 전중훤 부회장을 만났다. 





에듀해시(Eduhash)란


에듀해시(Eduhash)는 글로벌 교육 혁신 플랫폼임과 동시에 글로벌 블록체인 테크놀로지 리더 기업이다. 김재규 교육그룹의 김재규 회장과 휴랫패커드(HP) 기업서비스부분 한국대표 이사 겸 아시아태평양 총괄그룹 부사장 전중훤, 두 사람이 만나서 교육이라는 산업을 혁신시키자고 만든 회사가 에듀해시(Eduhash)이다. 교육 플랫폼운 교육산업의 넷플릭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유저의 기호에 따라 영화를 추천해주는 넷플릭스처럼, 에듀해시 교육 플랫폼도 각 학생 별 개인 수준별 맞춤식 강의를 제공하고 이를 도와주는 큐레이터를 도입하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 강사, 학생, 큐레이터 이들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P2P 거래를 가능한다.

블록체인 솔루션 사업의 경우, 에듀해시가 보유하고 있는 블록체인 메인넷인 xDLT는 외부의 오픈 소스를 사용하지 않고 전체를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메인넷으로는 한국 최초다. xDLT는 기존의 기업용 블록체인인 하이퍼렛저나 R3에 비해 우월하게 빠른 속도와 넓은 확장성을 가지고 있다.




블록체인 솔루션, 세계 최고 수준 메인넷 xDLT이란


xDLT는 전세계 최초로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블록체인 메인넷이다. 기존의 메인넷처럼 오픈소스를 사용하지 않고 자체 개발하였으며, 유연성을 위하여 전체적으로 자바 스크립트를 사용했음에도 필요한 부분은 다른 언어도 사용하여 초당 백만건이상을 처리 가능한 고성능의 메인넷이다.


세계최초로 슈퍼컴퓨터 아키텍쳐를 기반 개발되었으며 관련하여 8개의 특허를 출원했다. 처리 속도뿐 아니라 사용자는 원하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마스터 노드 클러스터링 기법으로 서버 성능을 극대화 했다. 핫스왑으로 코드 업데이트가 가능하기에 메인넷을 중지할 필요가 없고 만약의 경우 암호키 분실 시 재등록 체계도 가지고 있으며 기존의 데이터베이스와 연결이 가능한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기업에서의 여러가지 요구사항을 반영한 기업용 블록체인이라는 것이다. 실제 기업체의 고위 임원으로부터 실제 담당자까지 많은 인터뷰를 통해서 현장의 요구사항을 설계단계에서부터 반영해 왔다. 마치 클라우드 서버를 손쉽게 구성 및 구동하듯, 고성능부터 일반성능까지 필요한 성능 및 여러가지 메인넷의 특성값을 고객 스스로 설정하고 구동 시킬 수 있다.


빠른 처리속도와 저비용은 xDLT의 특징이다. 는 사용자가 원하는 수준으로 설정할 수 있지만 시연한 내용은 처리속도 120만 TPS, 블록타임도 원하는대로 조절이 가능하지만 0.2초 성능이다. 또한 비중단적으로 속도를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도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다. 비용의 경우, 현재까지 기업용, 혹은 퍼블릭 메인넷의 경우 트랜잭션 처리 비용이 상당하지만 xDLT는 저희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기업용 블록체인 백만건 처리에 100노드를 사용한다고 하면 300원 이하이다. 이는 기존 블록체인 메인넷과 비교시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저렴한 비용이다. 




 DXC 테크놀로지와의 관계 


DXC 테크놀로지는 HP(휴랫패커드)에서 나뉘어져 나온 CSC(Computer Science Corporation)이 뿌리이다. 기업용 IT 서비스 글로벌 리더 회사인 DXC 테크놀로지는 60여년의 IT 서비스 운용경험으로 6000개 이상의 고객을 지원한다. 13만 4천여명의 직원이 전세계 70여개 국가지사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최근 매출은 30조다. 2016년도부터 블록체인 사업을 시작했으며, 다양한 POC 및 실제 블록체인 솔류션 구축 경험이 있다. 최근의 블록체인 비즈니스 고도화를 위하여 xDLT를 여러 가지로 검증한 뒤 에듀해시와 한팀으로 비즈니스를 하게 되는 Teaming Agreement 을 하였으며, xDLT의 메인넷과 DXC의 고도의 인력을 토대로 한국 시장을 시작으로 아시아 여러국가에서 블록체인 시장을 리딩할 것이다.. 






교육플랫폼 사업, 에듀해시를 교육산업의 넷플릭스로 만들기 위한 구체적 계획은


교육이라는 단어를 재정의 하려 한다. 교육은 입시공부, 공무원 시험 공부 등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 자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 영화를 보거나 드라마를 보고 싶을 때 전세계의 많은 사용자는 넷플릭스를 떠올린다. 넥플릭스는 처음 접속해서 몇 가지 질문에 답을 하면 나에게 맞는, 내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해 준다. 교육에도 이런 개념을 도입했다. 즉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입력하고 몇 가지 테스트를 진행하면 자신의 수준에 적합하고 최고 수준의 콘텐츠를 제공해주고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위해 어떤 단계를 거쳐야 하는지 조언하고 관리해준다. 


이를 위해 유저를 돕는 큐레이터를 도입하여 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큐레이터는 엄격한 자격요건을 설정하고 보증금 제도를 운영해 검증할 계획이다. 질적 큐레이터 양성 프로그램도 준비중이다. 또한 강의 평가, 강사 평가 등 평가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되도록 블록체인을 연결하였으며 평가를 통해 콘텐츠의 수준이 항상 최고 수준이 되도록 합니다. 또한 학습하는 유저, 가르치는 크리에이터, 중재하는 큐레이터의 노력에 공정하고 투명하게 보상하도록 하여 모든 참여자가 만족하는 플랫폼이다. 언제 어디서든 어떤 매체를 사용하던 자신이 원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주는 플랫폼이다.




교육 플랫폼에 어떻게 블록체인을 적용하는지


강사, 학생, 큐레이터 간의 거래는 블록체인 기반 위에서 P2P 거래로 진행된다. 현재 일반 기업이나 플랫폼처럼 중앙에서 매개자 역할을 하는 방식과는 전혀 다르다. 에듀해시는 거래가 위조 변조되지 않는 투명성, 퀄리티의 투명성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블록체인의 스마트컨트렉트를 통해 투명하게 모든 거래는 처리된다. 또한 콘텐츠 평가, 강사 평가 등 많은 평가가 일어나게 되는데 이 부분도 역시 공정성과 투명성을 블록체인 기술로 확보하였다. 물론 저작권 보호 등 보안에 대해서도 블록체인을 통해 더 확실하게 강화했다. 동영상의 저작권 관리와 이들 콘텐츠의 분산 저장 관리 등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이 사용되었으며 각 사용자의 학습 이력을 보관하고 관리하는 부분에서도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향후 이 학습이력이 공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금 현재의 교육 산업 특히 사교육시장에서는 대규모 마케팅과 광고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하다 보니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려는 노력보다는 더 많이 판매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현재 교육시장의 사용자는 자신에게는 맞지 않는 과정을 광고에 많이 나오고 유명하다는 이유만으로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이런 구조를 바꾸는 것이 에듀해시의 목표이다.


전중훤 에듀해시 부회장은 에듀해시는 10년 전부터 준비해왔고 설계도만 1만장이며 개발과 시행착오를 통해 발전해왔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내년 초 상용화 계획이며 80~90% 완성됐다고 전했다. 21년의 김재규 교육그룹의 노하우와 21년간 HP에서 근무하며 쌓아온 전중훤 부회장의 인사이트로 만들어질 에듀해시,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을지 기대된다.

코인소식닷컴을 더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시선집중
빗썸지수
BTMI Bithumb Market Index
암호화폐 시장 가격 추이 산출 지수
BTAI Bithumb Altcoin Market Index
알트코인 시장 가격 추이 산출 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