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소식닷컴


탈중앙화ㆍ글로벌화를 꿈꾸는 중국 3대 체인, GXChain을 만나다.

코인소식닷컴 | 2018-12-05 13:25:36 |

                

탈중앙화ㆍ글로벌화를 꿈꾸는 중국 3대 체인, GXChain을 만나다.


 “개발자는 빠지고 유저들끼리 관리가 가능한, 탈중앙화가 저의 궁극적 목표입니다.” 국내 MICE 기업 이더랩이 지난 28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주최한 2018 Edaily Blockchain Forum에서 GXChain의 창립자 황민창(Minqiang Huang)을 만났다. 탈중앙화와 글로벌화를 꿈꾸는 그에게 GXChain에 대해 물었다.





- 중국의 3대 체인인 GXChain, 중국에서의 성과는?


GXChain은 모든 사람이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는 신용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CCID(중국전자정보산업발전연구원)의 2018년 세계블록체인 기술 평가에서 세계 4위를 기록했다. 현재 200여 개의 금융기업과 협업 중이다. 전통금융 기업, 인터넷 금융기업에 DES(데이터 암호화 표준)을 서비스 중이다. 세계최초의 기업형 상품이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GXChain은 block city라는 세계에서 가장 큰 dapp을 운영중이다. 220만 명 유저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유저를 갖고 있다. 매일 사용 유저는 45만 명정도이다. 세계적으로 3천 여명의 개발자를 유치하고 150여 개의 기술이 개발 중이거나 개발됐다. 



- 퍼블릭 블록체인으로써 대표적인 적용 분야는


몇가지 소개를 하자면, Prophet이라는 사회 예측 플랫폼이 있다. 체인에 응용됐고 10만 유저를 보유중이다. 증시, 핫이슈 등을 예측한다. Coinget은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을 이용해 게임방식으로 옥션을 한다. Lend chain은 가상화폐를 투자하는 것은 물론 대출받는 것도 가능한 가상화폐 은행이다. Lucia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임대 거래를 할 때 생기는 문제를 해결한다. 임차인의 신용기록, 건물의 상태 등을 블록체인화하여 관리한다. Lucia는 중국 관영매체 CCTV에도 보도됐다. 그 외 Damo라는 지식교육플랫폼도 있다. 


Block city는 마이닝, 스마트 페이, 금융, 엔터테인먼트 등 의식주 전반에 걸친 dapp이다. Block city는 다운 받지 않고도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GID(General Digital Identity)기술을 이용했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상에서 아이디를 만드는 것, 즉 블록체인 통행증이다. 여기에는 개인의 데이터와 신용도, 지식재산권 등이 담긴다. 개인 유저의 GID를 발전시켜 대중의 블록체인 진입장벽을 낮추는 것이 목표다.



- GXChain 과 다른 퍼블릭 블록체인의 차이점


앞서 말한 것과 GID 기술이 다른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과 구별되는 핵심 기술이다. 유저들이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개인의 데이터를 관리/편집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를 암호화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보호 가능하다. 본인이 설정한다면 다른 유저가 자신의 데이터를 볼 수 있게도 할 수 있다. 수많은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수 많은 유저와 GID라는 정보는 다양한 dapp 개발에 도움이 된다. 또한 GXChain은 우수한 트래픽 용량을 갖고 있고 이를 개발자들에게 제공한다.



- 중국과 한국의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산업의 발전 가능성은


중국은 2010년부터 블록체인 산업이 발전했다. 유명 프로젝트나 거래소가 중국에서 만들어졌다. 중국이 블록체인 관련 특허 수가 세계 1위이다. 하지만 중국에서 관련 제재가 강화되어 블록체인 기술은 인정하나 암호화폐는 인정하지 않는 입장이다. 그래서 중국의 블록체인, 암호화폐 기업들이 해외로 이전 중이다. 한국의 경우, 첫 방문인데 긍정적인 인상을 받았다. 포럼에서 정부관계자나 기업관계자들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해 긍정적이었다. 한국 블록체인은 중국에 비해 활성화된 시기가 늦어 성과가 많지 않지만, 한국은 우수한 기반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 기술과 과학기술이 발전했고 블록체인에 대한 사회 분위기도 긍정적이다. 이런 흐름이라면 금방 따라오고 발전할 것이라 생각한다.




- 한국 시장에 진출한 이유와 앞으로의 계획


GXChain의 목표는 글로벌화와 개발자는 빠지고 유저들끼리 관리해 탈중앙화를 이루는 것이다. 한국은 세계적으로 과학과 인터넷, 교육수준, 경제규모가 선진국 수준에 있는 국가라고 생각했고 그래서 한국이 이 과정에 참여하고, 한국에 GXChain커뮤니티를 만들려고 한다. 또한 한국의 우수한 개발자들과 협력에 가치 있는 dapp을 만드는 것도 목표이다. 한국의 블록체인 기업이나 블록체인으로 변환을 원하는 인터넷 기업과 협업을 진행할 계획도 갖고 있다. GXC(GXS) 토큰이라는 GXChain의 토큰도 한국 거래소에 상장할 예정이다.



 GXChain의 글로벌화 첫 무대는 한국이다. 중국에서 의식주에 관한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성공한 GXChain이 방대한 유저, 트래픽 그리고 GID라는 기술을 어떻게 한국 시장에 접목시키고 성공을 이끌어낼지 기대된다. 

코인소식닷컴을 더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시선집중
빗썸지수
BTMI Bithumb Market Index
암호화폐 시장 가격 추이 산출 지수
BTAI Bithumb Altcoin Market Index
알트코인 시장 가격 추이 산출 지수